2020-08-15 10:35 (토)
네이버, 주요 뉴스 음성서비스
네이버, 주요 뉴스 음성서비스
  • 이코노텔링 장재열기자
  • kpb11@hanmail.net
  • 승인 2020.07.3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뉴스 정리한 '보이스 뉴스' 내놔
네이버는 주요 뉴스를 요약해 음성으로 읽어주는 '보이스 뉴스'(VOICE NEWS)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자료=네이버.
네이버는 주요 뉴스를 요약해 음성으로 읽어주는 '보이스 뉴스'(VOICE NEWS)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자료=네이버.

네이버는 주요 뉴스를 요약해 음성으로 읽어주는 '보이스 뉴스'(VOICE NEWS)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 앱 이용자는 자신이 구독 중인 언론사 편집판 하단에 뜨는 스피커 모양 재생 버튼을 눌러 보이스 뉴스를 들을 수 있다. 보이스 뉴스는 언론사 편집판에 해당 시점에 배열돼 있는 기사를 요약해 읽어준다.

보이스 뉴스는 네이버 뉴스 본문 페이지의 '본문듣기'와 '요약봇'을 조합한 서비스다. 본문듣기는 2016년 1월부터, 요약봇은 2017년 11월부터 제공됐다. 보이스 뉴스는 현재 네이버 앱에서 언론사 편집판을 운영하는 매체 중에 매거진·전문지·방송사 등을 제외한 36개 매체의 언론사 편집판에서 제공된다.

이용자가 모바일 네이버앱 '언론사편집' 판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의 고도화된 자연어처리 엔진은 해당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주요 기사들의 본문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 각 문장을 비교하며 중요 단어를 선택해 기사를 요약한다.

이후 네이버 뉴스 '본문읽기'에 적용된 적이 있는 음성 합성 기술인 HDTS(High-quality DNN Text-to-Speech: 특정 분야에 필요한 목소리 특성을 살려 최고 품질의 합성음을 만드는 기법)를 통해 해당 요약 내용이 음성으로 전달된다. 현재 오상진 전 아나운서의 목소리 기반의 합성음이 적용됐다. 앞으로 여러 다양한 목소리로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운전·이동 등으로 활자 기사를 소비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이용자도 주요 뉴스를 음성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사의 고유 가치가 이용자에게 편리하게 전달되도록 기술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