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6 20:23 (화)
하남교산 ~ 강남 도시철도 건설
하남교산 ~ 강남 도시철도 건설
  • 이코노텔링 고윤희기자
  • yunheelife2@naver.com
  • 승인 2020.05.21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분이면 강남역꺼지 30분 주파…2028년 개통목표
과천지구는 GTX-C와 연결해 서울 주요 도심권 20분
3기 신도시인 경기도 하남 교산지구에서 서울에로의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에서 서울 송파 방면으로 연결되는 도시철도가 건설된다. 과천지구에는 서쪽 종착역이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 계획된 위례~과천선을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부청사역까지 연장한다. 자료=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인 경기도 하남 교산지구에서 서울에로의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에서 서울 송파 방면으로 연결되는 도시철도가 건설된다. 과천지구에는 서쪽 종착역이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 계획된 위례~과천선을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부청사역까지 연장한다. 자료=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인 경기도 하남 교산지구에서 서울에로의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에서 서울 송파 방면으로 연결되는 도시철도가 건설된다. 과천지구에는 서쪽 종착역이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 계획된 위례~과천선을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부청사역까지 연장한다.

이런 광역교통망이 완성되면 하남 교산지구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30분, 과천지구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남 교산지구(3만2천채 건립)와 과천지구(7천채)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하남 교산지구의 광역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송파~하남 도시철도 등 20개 사업에 총 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하남 교산지구는 지구 왼쪽이 남북 방향으로 뻗은 산에 막혀 있어 차량으로 서울 강남에 가려면 북쪽으로 돌아 올림픽대로를 타야 한다. 이에 국토부는 교산지구에서 송파쪽으로 이어지는 송파~하남 도시철도를 만들고 터널도 뚫기로 했다.

송파~하남 도시철도(12㎞)는 하남시청역에서 교산지구를 거쳐 송파 방면으로 이어지는 지하철 노선으로 1조5400억원을 투입해 2028년까지 건설한다. 3호선 종착역인 오금역과 연결하는 방안이 우선 검토되고 있다. 이 경우 지구 거주자가 송파구 등지 직장으로 출퇴근하는데 불편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와 9호선 등 인근 다른 노선에 연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서하남로를 확장하고 지구 왼쪽 산에 터널을 뚫어 송파구 동남로와 연결한다. 이렇게 하면 교산지구에서 차량을 통해 동남로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다. 교통량이 늘어날 동남로는 현행 5~6차로를 6~8차로로 확장한다. 이 도로에는 간선급행버스(BRT) 노선도 신설된다.

교산지구 안에도 남북방향으로 천호~하남 BRT 노선을 설치하고, BRT 정류장과 철도역 인근에 환승시설을 설치한다. 인근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도 환승시설을 넣고, 지구 북측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버스와 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인접한 고속도로와의 원활한 접속을 위해 교산지구와 국도43호선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부분 확장하는 한편, 초이나들목 북측 연결로를 만든다.

국토부는 과천지구에는 위례~과천선 연장 등 10개 사업에 총 7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위례~과천선은 8호선 복정역에서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 잇는 노선(15㎞)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추진 중이다. 경마공원역에서 과천지구 서남쪽에 있는 GTX-C 정부과천청사역까지 5㎞를 추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내에 환승시설을 지어 서울 강남과 수원, 안양 등 수도권 남부로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하기 편하게 만든다. 과천~우면산 간 도시고속화도로 중 상아벌지하차도∼선암나들목 구간을 지하화하고, 상아벌지하차도는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한다.

이밖에도 양재대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청계산 지하차도~염곡나들목 도로 구조개선 사업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