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0 15:55 (금)
'이란 실책' 뜻밖의 일로 세계경제 한숨 돌리나
'이란 실책' 뜻밖의 일로 세계경제 한숨 돌리나
  • 김승희 이코노텔링 기자
  • lukatree@daum.net
  • 승인 2020.01.13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우크라이나민항기 격추 시인 으로 외교정책 코너에 몰려
트럼프,이란의 반정부 시위대의 학살 등에 대한 조사요구 강공
중동긴장 느슨 해지자 '트럼프 장벽'강화하고 야당 몰아 세우기

뜻하지 않은 일이 터져 판세가 돌연 바뀔 때가 종종있습니다. 미국이 솔레이마니 이란 사령관을 폭격해 살해한 후 미국과 이란이 전면전으로 치달을 것 같은 양상을 보이다가 상황이 급변한 게 바로 그런 예가 아닐까 합니다.

이란에서 이륙해 막 정상 비행고도에 진입했던 우크라이나 민항기가 추락해 탑승객 전원이 사망했는데 처음에는 부인하던 이란정부가 공식적으로 이란 방공부대의 실수로 미사일이 발사됐고 그 미사일에 우크라이나민항기가 추락했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민항기 격추에 대한 세계여론이 이란에 불리하게 작동해 외교무대에서 코너에 몰렸습니다. 미국은 이런 상황을 십분활용해 이란 제재를 더 확대했습니다.

트럼프는 이란과의 긴장국면이 다소 느슨해지자 내정 문제에 대한 목소리를 키워가고 있다. 멕시코 국경의 장벽관리도 강화하고  야당이 장악중인 도시문제애 대한 관여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사진은 공사중인 멕시코 국경지역의 장벽공사장면. 사진= 트럼프 트위터.
트럼프는 이란과의 긴장국면이 다소 느슨해지자 내정 문제에 대한 목소리를 키워가고 있다. 멕시코 국경의 장벽관리도 강화하고 야당이 장악중인 도시문제애 대한 관여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사진은 공사중인 멕시코 국경지역의 장벽공사장면. 사진= 트럼프 트위터.

자칫하면 중동 화약고가 터질뻔 했는데 ‘우크라이나 민항기 격추’가 상황을 반전시켰고 잔뜩 긴장하던 세계경제도 한 숨을 돌리는 모습입니다.

이란이 이라크내 미군기지를 공격할 때도 사전에 미국에 경고(advance Warning)을 했다는 보도가 나오는 것을 보면 확전의 기미는 없어 보입니다. 트럼프는 국내 반전여론에 시달릴 가능성이 있었죠. 실제로 야당인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미국 하원은 트럼프의 전쟁 권한을 제한하는 결의를 했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트럼프가 올린 트윗에도 대외문제보다는 대내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는 내용이 비중있게 나오고 있습니다..

The government of lran must allow humanrights groups to monitor and report facts from the ground on the ongoing protests by the lranian people. There can not be another massacre of peaceful protesters, nor an internet shutdown. The world is watching.

이란정부는 인권단체들에게 이란국민들릐 시위 상황을 현장에서 조사하고 사실을 보도할수 있게 해야합니다. 평화적인 시위자들이 더이상 학살 될 수 없습니다. 인터넷을 막는 것도 있을수 없습니다. 세계가 지켜보고 있습니다.

AII is well! Missiles launched from lran at two military bases located in lraq. Assessment of casualties & damages taking place now. So far, so good! We have the most powerful and well equipped military anywhere in the world, by far! | will be making a statement tomorrow mormng.

모든 게 괜찮습니다. 이란에서 날라온 미사일이 이라크내 미군기지 두곳에 떨어졌습니다. 피행상황을 조사중입니다. 지금까지는 괜찮습니다. 우리는 세계 도처에 가장 강력하고 잘 정비된 군사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도 월등하게 말이죠. 나는 내일 아침에 성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란과의 긴장이 다소 가라앉자 트럼프는 국내정치로 시각을 돌려 자신의 정책에 대한 정당성과 ‘민주당의 트집’을 꼬집고 나섰습니다. 극단적으로 야당과 척을 지고 있습니다.

The powerful Trump Wall is replacing porous,useless and ineffective barriers in the high traffic areas requested by Border Patrol. lllegal crossing are dropping as more and more WaII is being completed!

강력한 ‘트럼프 장벽’(남미인들의 불법 월경을 막기위해 멕시코 국경에 짓고 있는 담벼락)은 국경수비대의 요청에 따라 교통 번잡지역에 국멍나고 무용지물이 되거나 비효율적인 장벽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The homeless situation in Los Angeles, San Francisco, and many other Democrat Party run cities throughout the Nation is a state and local problem, not a federal problem. If however, the city or state in question is willing to acknowledge responsibility,and politely asks for help from the FederaI Government, we will very seriously consider getting involved in order to make those poorly run Democrat Cities Great Again!

로스엔젤레스, 샌프란시스코처럼 전국적으로 민주당(야당)당이 차지하고 있는 곳의 무주택 문제는  주정부와 현지의 문제일뿐이지 연방이 책임 질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 문제의 도시나 주정부가 책임을 기꺼이 인식하고 점잖게 연방정부의 도움을 요청한다면 우리는 그렇게 형편없이 운영중인 도시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위해 관여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할수 있습니다.

트럼프는 미국을 위대하게 다시 만들겠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통령에 당선이 됐지만 재임기간 내내 인종차별적인 정책과 보호무역적인 대외 경제관으로 미국내에서도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유럽 등 동맹국과의 관계도 냉랭해 졌습니다. 세계가 미국만 잘되면 잘 굴러가는 것이 아닌데도 트럼프 정책은 때론 극단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어 세계인들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