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사업현장 곳곳에 '디지털 혁신' 전면 가동

고객ㆍ가맹점ㆍ직원의 업무 전반에 정보통신기술(ICT) 적용해 효율성 높이기로 스마트 출입 인증기, 차세대 PDA, 3D로 구현한 디지털 창업 안내서 등도 선보여

2023-01-16     이코노텔링 고현경기자

이마트24가 2023년을 '디지털혁신 원년의 해'로 삼고, 업무 전반에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적용해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이마트24는 모바일, 3D,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접목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점포 경영주에게는 효율적인 매장운영을, 본사 임직원에게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보다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구축해 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디지털 혁신을 이뤄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24는 전화 한 통으로 심야 시간 무인 매장 출입이 가능한 '스마트 출입인증기'를 도입한다. 스마트 출입인증기는 낮 시간에는 유인으로 운영되고, 심야시간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매장에 적용되며, 신규 매장부터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스마트 출입인증기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익숙해진 '안심콜'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출입인증기에 안내되는 안심콜 번호로 전화 한 통이면 본인인중이 완료된다.

이마트24는 스마트폰의 간편결제(쓱페이, 삼성페이 등)앱으로 결제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 하나로 하이브리드 매장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이번 스마트 출입인증기를 개발하게 됐다. 

여기에 15인치 전면 터치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출입인증 기능뿐 아니라 점포 운영 상태(유∙무인 상태)나 점포에서 필요로 하는 메시지, 행사 내용 등을 안내할 수 있어 활용도를 높였다.

이마트24는 경영주들이 효율적으로 점포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존 PDA(휴대용단말기, Personal Digital Assistant)를 고도화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 PDA를 선보인다.

이번 차세대 PDA는 처리 속도를 기존 대비 2배 향상 시켜, 상품 검수/ 발주/ 상품조회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주요기능을 1초 이내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예비경영주에게 몰입감 있는 시각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3D 디지털 창업안내서'를 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3D 디지털 창업안내서는 예비경영주들에게 실제 점포모습을 3D 가상공간으로 구축해, 다양한 점포를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매장을 평형/타입/컨셉별로 유형화하고, 상품의 진열모습, 각종 집기(커피머신, 와인특화매대 등), 내부 인테리어를 3D로 구현해, 예비경영주들은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실제 점포의 모습을 실감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매장에 새롭게 도입되는 서비스, 장비 등을 3D 가상공간에 수시로 적용해 업데이트 할 수 있어, 신규 경영주들에게 최신 매장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편의점 점포개발담당자가 예비경영주와 창업상담을 할 때, 종이 인쇄물이나 사진 이미지를 활용해 매장의 모습을 설명하고, 경영주와 함께 인근 점포를 방문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