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교산 ~ 강남 도시철도 건설

30분이면 강남역꺼지 30분 주파…2028년 개통목표 과천지구는 GTX-C와 연결해 서울 주요 도심권 20분

2020-05-21     이코노텔링 고윤희기자
3기

3기 신도시인 경기도 하남 교산지구에서 서울에로의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에서 서울 송파 방면으로 연결되는 도시철도가 건설된다. 과천지구에는 서쪽 종착역이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 계획된 위례~과천선을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부청사역까지 연장한다.

이런 광역교통망이 완성되면 하남 교산지구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30분, 과천지구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남 교산지구(3만2천채 건립)와 과천지구(7천채)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하남 교산지구의 광역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송파~하남 도시철도 등 20개 사업에 총 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하남 교산지구는 지구 왼쪽이 남북 방향으로 뻗은 산에 막혀 있어 차량으로 서울 강남에 가려면 북쪽으로 돌아 올림픽대로를 타야 한다. 이에 국토부는 교산지구에서 송파쪽으로 이어지는 송파~하남 도시철도를 만들고 터널도 뚫기로 했다.

송파~하남 도시철도(12㎞)는 하남시청역에서 교산지구를 거쳐 송파 방면으로 이어지는 지하철 노선으로 1조5400억원을 투입해 2028년까지 건설한다. 3호선 종착역인 오금역과 연결하는 방안이 우선 검토되고 있다. 이 경우 지구 거주자가 송파구 등지 직장으로 출퇴근하는데 불편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와 9호선 등 인근 다른 노선에 연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서하남로를 확장하고 지구 왼쪽 산에 터널을 뚫어 송파구 동남로와 연결한다. 이렇게 하면 교산지구에서 차량을 통해 동남로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다. 교통량이 늘어날 동남로는 현행 5~6차로를 6~8차로로 확장한다. 이 도로에는 간선급행버스(BRT) 노선도 신설된다.

교산지구 안에도 남북방향으로 천호~하남 BRT 노선을 설치하고, BRT 정류장과 철도역 인근에 환승시설을 설치한다. 인근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도 환승시설을 넣고, 지구 북측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버스와 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인접한 고속도로와의 원활한 접속을 위해 교산지구와 국도43호선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부분 확장하는 한편, 초이나들목 북측 연결로를 만든다.

국토부는 과천지구에는 위례~과천선 연장 등 10개 사업에 총 7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위례~과천선은 8호선 복정역에서 4호선 경마공원역까지 잇는 노선(15㎞)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추진 중이다. 경마공원역에서 과천지구 서남쪽에 있는 GTX-C 정부과천청사역까지 5㎞를 추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내에 환승시설을 지어 서울 강남과 수원, 안양 등 수도권 남부로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하기 편하게 만든다. 과천~우면산 간 도시고속화도로 중 상아벌지하차도∼선암나들목 구간을 지하화하고, 상아벌지하차도는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한다.

이밖에도 양재대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청계산 지하차도~염곡나들목 도로 구조개선 사업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