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GPT-4o 기반 'SOTA K' 공개
"한국어·문화 맥락을 결합해 국내 최적화된 AI 구현"
2025-09-29 이코노텔링 김승희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GPT-4o 기반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는 한국어와 한국 사회·문화적 맥락을 정교하게 접목한 협업형 모델로 국내 AI 생태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대형 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 착안해 KT는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이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KT의 데이터 품질 관리, 모델 학습 기술, 모델 평가 및 Responsible AI 역량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기술력이 시너지를 냈다.
또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Data Sovereignty) ▲한국 문화 이해(Cultural Relevance) ▲모델 선택권 보장(Two Track Model Strategy: 독자모델과 협력·오픈모델)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Reliable & Responsible)를 모두 구현한 모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