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용 리튬생산공장 첫 준공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광석리튬 기반의 수산화리튬 생산공장 완공 포스코,광양제철소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NO)공장도 지어

2023-11-29     이코노텔링 장재열기자

포스코그룹은 29일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수산화리튬  공장을 준공했다. 또 이 날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공장도 함께 완공했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으로 그룹 신성장 동력의 핵심인 이차전지소재사업의 주요 원료를 국내에서 첫 상업 생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Pilbara Minerals)社가 합작해 만든 회사다. 이 회사는 2024년까지 호주 광석리튬 기반 연산 총 4만 3000톤 규모의 이차전지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포스코그룹은 같은 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가전용 철강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연산 15만톤 규모의 1단계 Hyper NO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2024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동일한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하여 광양 30만톤, 포항 10만톤 등 총 연산 40만톤의 Hyper NO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두 공장 준공식 기념사에서"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확대 기반을 갖춰 친환경 미래소재의 대표기업 입지를 다지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