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쿠폰 등 관광 활성화 '마중물 이벤트'

숙박과 연계한 KTX·SRT 할인…외국인 700명엔 무료 왕복항공권

2023-07-04     이코노텔링 고현경기자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숙박쿠폰 30만장이 배포되고, 야간관광 특화도시 숙박과 연계한 KTX·SRT 할인도 제공된다.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무료 왕복항공권 700장이 공급되고, K-스탑오버 상품 등을 새로 만든다.

정부는 4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이런 내용의 내수 활성화 대책을 내놓았다.

정부는 해외 관광 수요를 국내 관광으로 돌기기 위해 야간관광 특화도시 숙박과 연계한 KTX·SRT 요금을 할인하고, 특화도시를 경유하는 철도상품을 내놓기로 했다. 도시순환 셔틀버스도 확대 운영한다. 여행 비수기인 11월에는 3만원 숙박쿠폰 30만장을 배포한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대상지를 최대 15개 지역으로 늘리고, 연계 할인 프로그램도 확대한다.디지털 관광주민증은 일종의 명예 주민증으로 발급 시 지역 내 관광지 입장권 등 여행 편의시설과 체험행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매월 마지막 주 '여행이 있는 주말'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단기 지역 여행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정부는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통해 내국인 대상 공유숙박 허용 지역을 현재 서울에서 부산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공유숙박은 빈집이나 빈방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여행객에게 유상으로 숙식 등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다. 현재 서울 등 도시지역에서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공유숙박업은 금지돼 있으며,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에만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이밖에 반려견 놀이터 이용객에게 지역소비 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반려동물 동반 관광 수요에 맞춰 맞춤형 관광상품도 만든다.

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늘리기 위해 일본·대만·중국 등지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료 왕복항공권 700장을 배포하는 온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한다. 인천공항 환승객을 대상으로 72시간 이내 K-스탑오버 관광상품을 내놓고, 경복궁·창덕궁 야간관람 외국어 해설을 확대한다.

호텔 등급·카지노업 허가 등 심사요건 묶음 심사를 통해 영종도 복합리조트가 올해 말 개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미국 뉴욕, 로스앤젤레스(LA) 등에서 K-로드쇼를 개최해 한국 방문을 홍보한다.

오는 8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기간에 열리는 K-팝 콘서트를 시작으로 INK(Incheon K-팝) 콘서트, 한돈데이 행사, 우리 술 대축제 등 각종 이벤트를 연속으로 연다. 외국인의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해외 호출·관광 앱으로 국내 택시 호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결제 카드에 해외 카드를 포함한다.

SRT는 해외 예약·해외 카드결제 서비스를 6월 말 개시하고, 고속버스는 글로벌 여행플랫폼과 연계해 예약·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규모 소비판촉 행사와 연계한 할인 이벤트도 제공한다. 오는 9월 중 중소기업 제품 소비촉진 행사인 동행축제를 열고, 대형마트·백화점 등과 함께 할인 이벤트를 한다. 11월에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코리아 세일페스타'(코세페) 기간을 기존 15일에서 20일로 늘려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