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판매' 급가속 …이마트서 판매량 1위에 올라
'커피 판매' 급가속 …이마트서 판매량 1위에 올라
  • 이기수 이코노텔링 기자
  • 0-ing58@hanmail.net
  • 승인 2019.06.16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연간 512잔씩 마셔 …'1000원짜리' 편의점커피의 약진 눈길

 

커피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품목이 됐다. 커피점은 물론 편의점에서도 원두커피를 즐기는 시대가 됐다.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지만 한국인들의 커피사랑은 식지 않고 있다/이코노텔링 그래픽팀.
커피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품목이 됐다. 커피점은 물론 편의점에서도 원두커피를 즐기는 시대가 됐다.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지만 한국인들의 커피사랑은 식지 않고 있다(자료=각사취합)/이코노텔링 그래픽팀.

2만 여개 이상의 물건이 팔리는 이마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품목은 무엇일까?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이마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개별)품목은 ‘라면’ 이었다. 라면에 이어 쌀 등 잡곡류가 2위를 차지하고 커피는 5위권이었다. 그러나 2~3년 전부터 순위가 역전됐다. 커피가 판매 1위에 오르며 2위 라면과의 격차도 커지고 있다. 나트륨 덩어리인 라면은 짠 음식을 기피하는 건강조류와 함께 최근 들어 판매량이 주춤한 상황이다. 커피 판매량이 늘면서 커피 종류도 커피믹스, 원두커피, 캔 커피 등 다양해지는 추세다. 최대 커피 수입국중 하나인 우리나라가 ‘커피공화국’이 된 셈이다.

편의점에서의 커피 약진도 눈에 띈다. 아직까지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건 담배다(금액기준). 어느 편의점이든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담배 판매량은 주춤한 반면 커피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커피 공화국’ 한국에서 커피의 존재감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GS25, CU, 세븐일레븐, E마트 24 등 편의점에서 판매한 원두커피는 2억3천만 잔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올해 편의점 커피 판매량이 3억 잔을 넘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세청과 커피업계에 따르면 2017년 한국에선 265억잔이 팔린 것으로 추정됐다. 1인당 512잔이다. 전국의 커피전문점은 8만5000곳에 이른다. 여기서만 커피를 파는 게 아니다. 패스트푸드업체들도 커피를 팔고 있고 파리바케트, 뚜레쥬르 등 빵집에서도 커피를 판다. 요즘 웬만한 사무실과 은행, 공공장소에서도 원두커피를 제공한다. 바야흐로 커피의 전성시대다.

커피 판매량이 늘면서 패스트푸드업체들도 가세했다. 식품업체와 커피 전문점들이 내놓은 커피 상품들이 1+1. 혹은2+1 기획으로 무장한 채 손님들을 유혹하고 있다.

편의점 커피가 소비자들에게 먹히는 이유가 있다. 편의점 커피 가격은 대부분 1000(1000~1600원)원 대이다. 전문점에 비하면 턱없이 싸다. 그러나 편의점들은 “ 싼게 비지 떡이 아니라 편의점 커피가 잘 나가는 이유는 싸구려 커피 인식을 지우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고 설명한다. 전문점 커피에 비해 맛이 손색없다는 얘기다.

지난 2015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커피 브랜드를 시작한 세븐일레븐은 종이 필터를 이용해 한잔씩 내리는 전자동드립 방식을 택했다. GS25는 세계 1위 전자동 커피머신 업체 유라(JURA) 와 손잡고 1대에 1300만원하는 기계를 매장에 들여놓았다. CU는 좋은 원두를 확보하기 위해 콜롬비아로 상품기획팀을 보내기도 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저렴하면서도 전문점과 다를게 없는 커피 맛을 낸 게 편의점 커피의 성공 요인” 이라고 말했다.

커피 전성시대를 맞아 거리 풍경도 달라지고 있다. 날씨가 조금만 더워져도 길거리를 오가는 사람들 손에는 테이크아웃한 냉커피 한잔이 들려있다. 10에 2~3명은 들고 다닌다. 아침마다 거리 청소를 하는 청소부들에 따르면 요즘은 쓰레기 상당부분이 테이크 아웃 커피(음료) 잔이라고 한다. 내용물이 비워지지 않고 채워진 경우가 많아, 파리가 들끓고 냄새도 심하다고 한다. 특히 여름철엔 플라스틱 잔이 많아 공해와 환경오염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